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에 대한 정의는 학자나 책마다 용어의 쓰임에 이견이 분분하다.
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등의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단락을 나누어주는 구실을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를 바탕으로 노래를 길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여음구가 맡는다. 또 비연체시에서는 흥을 돋우어주며 때로는 감탄이나 강조의 기능을 맡기도 한다. 이러한 여음구는 본디 감탄소리와 별 의미가 없는 돕소리, 그리고 악기의 반주에 따른 입시늉소리의
1. 명칭과 범위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의 시가를 범칭할 때에 고려가사, 고려가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 그리고 『한림별곡』『관동별곡』『죽계별곡』 따위의 한문계 시가들을 경기체가, 경기하여체가 또는 별곡체라 불러 왔고『청산별곡』『서경별곡』『만전춘』『정석가』『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그런데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
고려장가(高麗長歌), 또는 '고속가(古俗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曲)〉,<관동별곡(關東別曲)〉,〈죽계별곡(竹溪別曲)〉등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청산별곡(靑山別曲)〉,〈서경별곡(西京別曲)〉,〈만전춘(滿殿
시가류의 경우 특정 갈래의 특징을 담지한 대표 텍스트를 선정하도록 유도하였다고 본다 조희정, 「고전 정전의 재검토」, 『문학교육학』제 25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8.
. 고전 시가에서는 사대부 문인들의 텍스트가 반복 채택되었으며, 고려가요의 경우에는 전 시기에 걸쳐 상저가와 청산별곡만
서경별곡>에 나타난 이별의 양상과 수용의 태도
① 박혜숙 백영 정병욱 선생 10주기 추모 논문집 간행위원회,『한국고전시가작품론: 白影 鄭炳昱 先生 10週期 追募 論文集. v.1』, 集文堂, 1992, pp.293-295
서경별곡은 음악적으로는 14연의 구성을 취하고 있으나 통사론적·문학적으로는 다음의 세 단락으
(2)형성(形成)
삼국사기에 의하면 유리왕 5년 (A.D.28)에 도솔가(도率歌)가 지어진 것이 가악(歌樂)의 시초라고 하였으나, 오늘날 전해지는 신라 가요 6세기 통일 신라 이후의 것들이다. 따라 서, 신라 26대 진평왕(眞平王) 전후(6세기-7세기)부터 시작되어 고려 광종까지 계속되었 던 문학이다.